2020-2023 교육과정

2024학년도 교육과정

2024-2027 교육과정 정기 개편의 연기로 인해 2024학년도는 2020-2023 교육과정을 준용하며, 차기 교육과정은 2025-2028 교육과정으로 적용됩니다.

교육과정 이원화 체계

2016-2019 교육과정에서 '전공-기초-교양'으로 삼원화 되었던 이수 체계를 '전공-교양'으로 이원화하여 교육과정을 구성

① 2016-2019 교육과정의 기초필수 또는 전공핵심(필수) 재수강 희망자는 동일한 학수번호가 본인 학과의 2020-2023 교육과정에 남아있으면 재수강 가능하며, 폐지되었을 경우에는 재수강이 불가능합니다. 성적상승 재수강 성공 시 이전 이수구분을 그대로 적용받습니다.

② 2016-2019 교육과정의 전공심화 또는 전공핵심 재수강 희망자는 동일한 학수번호가 본인 학과의 2020-2023 교육과정에 남아있거나, 대치과목이 지정되어 있을 경우 재수강 가능하며, 교육과정에서 폐지되었거나 대치과목이 없을 경우 재수강이 불가능합니다.

③ 2020-2023 공통교육과정(교양)은 학생에게 적용되는 교육과정과 상관없이 2020학년도부터 일괄 변경된 이수구분으로 적용됩니다.

교양 교과목

1) 교양필수 : 학교가 전략적으로 지정하여 의무적으로 이수하는 필수 교과목

① 2020-2023 교육과정에서 폐지 후 변경 또는 폐지가 된 교과목을 재수강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창의융합교육원 설강으로 개설되는 동일한 학수번호의 교과목을 이수하면 됩니다. (단, C프로그래밍, 컴퓨팅사고와문제해결, 중급중국어는 2020-1학기 개설되지 않습니다.)
 
② 2020-2023 교육과정에 폐지 후 변경 또는 폐지된 2016-2019 교육과정의 공통기초필수과목을, 정해진 학년 및 학기에 이수하지 않은 학생들은 ‘폐강’처리되어 이수하지 않아도 됩니다.
EX) 2019학년도 2학기 현재 영어커뮤니케이션1,2를 이수하지 않은 학생 중 2학년 이상의 학생은 2016-2019 교육과정상 영어커뮤니케이션1,2가 폐지됨에 따라 면제처리가 됩니다. 단, 2019학년도 2학기를 마지막으로 졸업예정인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2 과목을 2019학년도 2학기에 미이수하였다면 졸업요건 미충족으로 인하여 학업연장자로 분류됩니다.

③ 자진유급으로 1학년 공통기초필수 교과목 이수 내역이 삭제된 후 2020학년도 1학년으로 복학하게 된다면 2020-2023 교양필수의 1학년 교과목들을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④ 2020학년도에 2학년으로 진급하는 학생은 영어커뮤니케이션1,2가 아닌 학술영어1,2를 교양필수 과목으로 지정받게 됩니다.


2) 교양선택 : 각 학문 영역의 기본적인 내용을 통합적으로 이해하여, 소통하는 능력과 현대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등을 함양하는 8개 영역 (언어와 소통, 철학과 인간, 역사와 사회, 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리터러시, 과학과 기술, 산학연과 취창업, 문화와 예술, 체육과 건강)

① 2020-2023 공통교육과정(교양)의 교양선택 영역이 2020학년도 1학기부터 일괄 변경됩니다. 2016-2019 교육과정에서 핵심교양 영역을 지정받은 학생들은 아래의 2020-2023 교육과정 교양선택 영역 매칭 현황을 참고하여 이수하시기 바랍니다.

Table Caption
구분 이수 영역 정의
인문 사회
 
인문학적 통찰력
함양
언어와 소통 다양한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문을 탐구하는 능력, 원활히 의사소통하는 능력, 자아를 성찰하는 능력 등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 영역
철학과 인간 인간의 삶 속에서 중시되는 가치들을 이해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여 제반 갈등을 분석하고 윤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 영역
역사와 사회 인간의 삶과 사회 현상을 통찰하고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개인 및 사회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 영역
공학 자연
 
과학적 분석력 및
활용 능력 함양
과학과 기술 과학과 기술의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여 생명 현상, 인간의 행동, 주변 환경 등에 대해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 영역
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리터러시
4차 산업 혁명을 추동하는 인공 지능, 블록 체인, 딥 러닝, 사물 인터넷, 빅 데이터, 소프트웨어 등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 영역
산학연과 취창업 산업 연계 교과목, 취업 또는 창업 준비를 위한 교과목 등 급변하는 산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 및 실무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 영역
예술 체육
 
문화적 활동 능력
함양
문화와 예술 다양한 문화 및 예술 작품을 바탕으로 인간의 삶과 사회를 이해하고 인간의 문화적 활동에 다차원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 영역
체육과 건강 이론 및 실습 교육을 바탕으로 체육과 건강의 가치를 이해하고 심신을 수양하며 자립력을 함양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