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공통 기초 필수 및 교양 교육 과정의 목표

대학의 교양 교육은 시야를 넓히고 지적 소양을 함양하게 하는 데 목표가 있다. ERICA캠퍼스의 공통기초 필수 교과목과 교양 교과목은 교양인, 실용인, 세계인, 봉사인의 소양과 기본 지식을 함양하게 하고, 전공 교과목의 토대를 갖추게 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2. 공통 기초 필수 및 교양 교육 과정의 구조

 ⑴ 기초 필수

대학에서 학문 수행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며 향후의 사회생활에서도 지속적으로 필요하게 될 기본적 능력을 함양하게 하는 교과이다. 단과대학별 전공 기초 과목 및 전 대학 공통의 필수 과목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서는 대학 공통 기초 필수 교과목만 소개한다.

 ⑵ 핵심 교양

교양 교육의 중핵을 이루는 다학제적 교과목으로, 개별 학문을 넘어 통합적 지식을 이해하고 현대 사회의 복합성을 통찰하는 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역사와철학, 과학기술과환경, 인간과사회, 문학과예술, 언어와세계문화, 소프트웨어의 6개 영역)

 ⑶ 일반 교양

지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각 학문의 기본적인 내용을 습득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학문별 개론 성격의 교과목 및 대형 강좌 형태의 교과목이 포함되어 있다. (교양인, 실용인, 세계인, 봉사인의 4개 영역)


3. 교양 영역별 정의
 
구분 영역 내용
핵심
교양
역사와철학 동서양의 역사적 자산과 철학적 사유에 대한 통섭적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
인간과사회 개인의 삶과 사회적 이념에 관한 분석적 이해를 위한 교과목
문학과예술 인간과 세계를 표현하는 예술 세계에 대한 심미적 감상과 이해를 위한 교과목
언어와세계문화 세계 문화를 이해하고 인간과 언어학의 맥락적 이해를 위한 교과목
과학기술과환경 자연 세계 및 과학 기술과 인류의 삶이 맺는 상호 맥락적 관계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위한 교과목
소프트웨어 SW/Computer language를 통한 융합을 위한 교과목
일반
교양
교양인 국가와 사회의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 교육, 인문적 지식과 과학적 지식을 아우르는 지성 교육, 문화와 예술을 이해하고 향유하는 감성 교육을 위한 인문, 사회, 자연, 예술/체육, 문화 등의 강의 및 실기 과목
실용인 사회인에게 요구되는 기본적 능력을 갖추게 하는 바탕 교육, 현장 실무를 책임감 있게 기획 및 추진할 수 있는 실무 교육, 정보화 사회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정보 교육을 위한 전공 관련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과목. 직업 소양 과목. 학습 능력의 향상을 위한 과목
세계인 한국과 세계의 역사에 대한 이해를 심화 및 확장시킬 수 있는 역사 교육, 다른 문화권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다문화 교육, 세계화를 거시적으로 전망하게 할 수 있는 비전 교육을 위한 국제 관계, 미래, 환경, 다문화 이해 과목. 영어 기초 과목.
봉사인 책임과 도덕성을 갖춘 리더를 양성하는 리더십 교육, 사회와 이웃에 이바지하게 할 수 있는 봉사 교육, 이끎과 섬김의 균형을 잡도록 하는 책임 교육을 위한 국제/국내 사회봉사 실습과 강의 과목


4. 2016-2019학년도 교육 과정 이수 체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