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0-2023 교육과정 이원화 체계
2016-2019 교육과정에서 '전공-기초-교양'으로 삼원화 되었던 이수 체계를 '전공-교양'으로 이원화하여 교육과정을 구성 
 




2. 교양 영역 교과목

1) 교양필수 : 학교가 전략적으로 지정하여 의무적으로 이수하는 필수 교과목




2) 교양선택
: 각 학문 영역의 기본적인 내용을 통합적으로 이해하여, 소통하는 능력과 현대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등을 함양하는 8개 영역 (언어와 소통, 철학과 인간, 역사와 사회, 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리터러시, 과학과 기술, 산학연과 취창업, 문화와 예술, 체육과 건강)
 

구분 이수 영역 정의
인문 사회
 
인문학적 통찰력
함양
언어와 소통 다양한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문을 탐구하는 능력, 원활히 의사소통하는 능력, 자아를 성찰하는 능력 등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 영역
철학과 인간 인간의 삶 속에서 중시되는 가치들을 이해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여 제반 갈등을 분석하고 윤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 영역
역사와 사회 인간의 삶과 사회 현상을 통찰하고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개인 및 사회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 영역
공학 자연
 
과학적 분석력 및
활용 능력 함양
과학과 기술 과학과 기술의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여 생명 현상, 인간의 행동, 주변 환경 등에 대해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 영역
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리터러시
4차 산업 혁명을 추동하는 인공 지능, 블록 체인, 딥 러닝, 사물 인터넷, 빅 데이터, 소프트웨어 등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 영역
산학연과 취창업 산업 연계 교과목, 취업 또는 창업 준비를 위한 교과목 등 급변하는 산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 및 실무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 영역
예술 체육
 
문화적 활동 능력
함양
문화와 예술 다양한 문화 및 예술 작품을 바탕으로 인간의 삶과 사회를 이해하고 인간의 문화적 활동에 다차원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 영역
체육과 건강 이론 및 실습 교육을 바탕으로 체육과 건강의 가치를 이해하고 심신을 수양하며 자립력을 함양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