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통 기초 필수

2016-2019 교육 과정 공통 기초 필수 교과목
 
번호 구분 교과목 학점 강의-실습 학년 학기 비고
1 공통기초필수 PBL과비전설계 1 1-0 1 1 대학생활과비전설계
2013-2015 교육 과정
2016-2019 교육 과정
(2016년에 한함)
2 공통기초필수 영어커뮤니케이션1 2 2-0 2 1 초급, 중급, 고급 중 선택 1
3 공통기초필수 영어커뮤니케이션2 2 2-0 2 2 초급, 중급, 고급 중 선택 1
4 공통기초필수 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1 1-0 2 1 진로탐색과진로설계
(커리어1)
과목명 변경
5 공통기초필수 취창업을위한역량계발 1 1-0 3 1 직무소양과역량계발
(커리어2)
과목명 변경
6 공통기초필수 말과문화 2 2-0 1 1, 2  
7 공통기초필수 글과삶 2 2-0 1 1, 2  
8 공통기초필수 초급중국어 2 2-0 1 1, 2  
9 공통기초필수 소프트웨어의이해 1 1-0 1 1, 2  
10    공통기초필수
선택형 교과목
5과목 중
1과목 선택
(학과 단위)
중급중국어 2 2-0 1 2  
 
11 창의적영어읽기 2 2-0 1 1, 2 초급, 중급, 고급 중 선택 1
12 회계정보의활용 2 2-0 1 1, 2  
13 C프로그래밍 2 1-2 1 2  
14 컴퓨팅사고와문제해결 2 1-2 1 1, 2  
-   전체 16        
 
 
2016-2019 교육 과정 공통 기초 필수 교과목 학년-학기별 편제
 
학기 1학년 2학년 3학년
1 PBL과비전설계 (1학점)
말과문화 (2학점)
초급중국어 (2학점)
소프트웨어의이해(1학점)
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1학점)
영어커뮤니케이션1 (2학점)
취창업을위한역량계발 (1학점)
2 글과삶 (2학점)
공통 기초 필수 선택 교과목 (2학점)
영어커뮤니케이션2 (2학점)
전체 10학점 5학점 1학점
 
 
2016-2019 교육 과정 공통 기초 필수 교과목 학과별 편제
 
대학 및 학과 공통 기초 필수 (학점) 공통 기초 필수 선택 (학점) 학점
합계
PBL
비전설계
(1)
영어커뮤니케이션
1
(2)
영어커뮤니케이션
2
(2)
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1)
취창업을위한
역량
계발
(1)
말과 문화
(2)
글과 삶
(2)
초급중국어
(2)
소프트웨어의이해
(1)
중급중국어
(2)
창의적 영어읽기
(2)
회계정보의
활용
(2)
C프로그래밍
(2)
컴퓨팅사고와문제해결
(2)
공학대학 공통 학과 단위 선택 16
공학대학 국방정보공학과 - - 14
공학대학 융합공학과 - - - - - - - - -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16
약학대학 - - - - - - - - - -
과학기술융합대학 16
국제문화대학 16
언론정보대학 16
경상대학 공통 16
경상대학 회계세무학과 - - - - - - - - - -
디자인대학 16
예체능대학 16
 
공학대학 공통 : 국방정보공학과, 융합공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가 해당됨
경상대학 공통 : 회계세무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가 해당됨
공학대학 융합공학과와 경상대학 회계세무학과의 공통 기초 필수 과목은 학과와 협의 후 별도 지정
영어커뮤니케이션1/2, 창의적영어읽기 과목은 국적이 영어권 국가(영국, 아일랜드,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등)인 학생들은 의무 이수 면제
초급중국어, 중급중국어 과목은 국적이 중국어권 국가(중국, 대만 등)인 학생들은 의무 이수 면제
 
공통 기초 필수 교과목 안내
 
PBL과비전설계
 
2017학년도부터 신설되어 신입생의 학교생활에의 적응 및 PBL(Problem-Based Learning)의 이해를 돕고, 교수-학생 간 원활한 소통을 통해 조기 진로 설정을 지원하는 교과목이다.
 
영어커뮤니케이션1
 
2013-2015 교육 과정과 동일하게 학생들의 영어 실력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 과정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교육의 내용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한 기본 영어 회화이며, 실용 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가 과제물로 부과되고, 영어의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 교육을 지향한다.
 
영어커뮤니케이션2
 
2013-2015 교육 과정과 동일하게 학생들의 영어 실력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 과정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영어커뮤니케이션1을 통해 기초 실력을 다진 학생들이 고급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더욱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는데, 예를 들어 학생들은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제를 활용하여 토론하고 작문하는 활동을 한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 표현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목표이다.
 
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학생들의 조기 진로 설정과 진로-취업 교과목의 체계화를 통하여 2015년부터 신설된 교과목으로 온라인 강좌로 진행된다. 본 교과 과정은 자기 분석과 이해, 직업 세계의 이해, 진로 설정과 목표 설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개의 과제와 3개의 오프라인 특강이 별도로 구성 되어 있고, 평가 유형은 절대 평가(P/F)이다.
 
취창업을위한역량계발
 
학생들의 사회 진출 및 취업 경쟁력의 향상을 지원하는 수업으로, 온라인 강의와 더불어 전공 교수와의 지속적인 상담 및 교내외의 경력 개발 관련 프로그램과의 연계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사회 진출 역량을 배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진로 및 취업 상담, 각종 역량 진단과 기본적인 취업 준비 스킬에 대한 대규모 비정규 교과 강의가 병행된다.
 
말과문화
 
교과목 말과글말과문화글과삶으로 분리하여 학문의 기초적인 말과 글을 심도 깊게 다루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의 목표는 학생들이 자신을 둘러싼 사물과 현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소통 능력을 함양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발표와 토의, 토론, 인터뷰 등 각각의 말하기 유형에 맞는 표현 방식과 전략을 익힘으로써 학생들이 현실적으로 자주 겪게 되는 말하기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과 정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다른 구성원의 의견 및 정서를 창조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글과삶
 
글쓰기는 사물이나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련의 과정과 그 결과를 언어를 통해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본 교과목의 목표는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세계 속에서 살아가는 삶의 다양한 상황을 잘 이해하고, 각 유형과 특성에 적합한 표현 방식과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간과 삶을 이해하고 자유로운 상상력과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함양하며 글쓰기의 기본을 익혀, 학생 개개인이 주체적인 사유 능력과 글쓰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초급중국어
 
2013-2015 교육 과정에서 공통 기초 필수 선택 교과목이었던 초급중국어1에 해당하는 교과목이다. 중국어 초학자가 중국어 발음과 성조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어휘 및 표현 어법을 숙지하고 일생생활 위주의 실용 기초 중국어 회화 실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소프트웨어의이해
 
ERICA캠퍼스가 소프트웨어 기반 미래 지식 사회를 선도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융합적 사고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개발한 교과목이다. 학생들이 소프트웨어의 개념과 동작 원리를 습득하여 자신의 전공에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함양시키기 위하여 2016-2019 교육 과정에 도입되었다. 소프트웨어 기술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이해, 동작 원리 및 활용 분야, 소프트웨어 제작 기술, 소프트웨어 설계 기술, 간단한 프로그램 제작, 소프트웨어 공유 및 활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영상 강좌로 운영되고, 평가 유형은 절대 평가(P/F)이다.
 
중급중국어
 
초급중국어의 학습 기초를 기반으로 중국어 독해, 듣기, 말하기 수준을 더욱 심화하여 교육하는 본 교과목은 중국 사회 문화의 전반적인 내용을 담은 교재로 중국 각 영역의 기초 지식을 함양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중급중국어이후 일반 교양 교과목으로 고급중국어를 개설하여 비즈니스 중국어의 체계적 교육을 완성하고 있다.
 
창의적영어읽기
 
초급(beginning), 중급(intermediate), 고급(advanced)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이 전공 수업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함양하게 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영어 읽기를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함양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학생들이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글을 읽고, 영어로 그 주제에 관한 작문을 하고 발표하여 영어 의사소통 능력뿐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르도록 한다.
 
회계정보의활용
 
회계 기초 과목으로서 기업의 이해 관계자인 주주, 채권자, 투자자, 경영자, 소비자 등이 알아야 할 기본적인 회계 개념과 회계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우량 기업의 평가, 증권 투자 등) 능력을 기르며 생생한 경제 신문의 시사적인 회계 관련 기사를 이해하는 역량을 함양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C프로그래밍
 
본 교과목의 목표는 C 언어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하는 것으로, 학생들은 변수 선언과 정의, 함수 호출, 포인터와 구조체, 반복문, 조건 분기 등과 함께 C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파일 I/O, 문자열 관련 기능, 동적 메모리 관리 등을 학습한다.
 
컴퓨팅사고와문제해결
 
본 교과목의 목표는 컴퓨팅 사고와 컴퓨터 과학의 개념을 익혀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을 익히는 데 있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컴퓨터 과학의 원리와 컴퓨팅 사고 개념이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문제 해결에 활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접근 방법에 대한 개념 등을 파악할 수 있다